서혜진 PD 전 작품들 소환 송포유 성지고 학폭무감각 반응 황영웅 하차

반응형

논란의 중심에 선 황영웅이 '불타는 트롯맨' 하차를 결정한 가운데, 대중들은 서혜진 PD를 향한 따가운 시선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온라인 상에선 그가 연출을 맡았던 전작들이 줄줄이 소환되고 있다.

2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학폭에 대해서 진짜 무감각한 것 같은 불타는 트롯맨 PD'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등장했다.

서혜진 PD가 참여했던 '송포유'의 여러 장면들을 캡처해 올린 뒤 "학폭 일진 미화 프로그램 송포유. 당시 온갖 논란과 방송에 나온 일진들에게 피해자들의 원성이 쏟아졌으나 꿋꿋하게 진행"이라고 설명했다

서혜진 프로필

국적

대한민국 국기 대한민국

출생

1970년

출신지

서울특별시

신체

167cm, 54kg, A형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 /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학)

소속

SBS (1997~2018)

TV CHOSUN (2018~2022)

크레아스튜디오 (2022~)

대한민국의 예능 PD. 前 SBS PD, 前 TV CHOSUN 제작본부장. 대표작으로는 놀라운 대회 스타킹, 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 아내의 맛, 내일은 미스트롯, 내일은 미스터트롯 등이 있다.

약 10년 동안 데뷔작인 놀라운 대회 스타킹을 연출했고 송포유 연출로 논란의 정점에 올랐으며 동상이몽, 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에서 실력을 인정 받았다. 2018년, SBS를 퇴사하고 TV CHOSUN으로 이적해 아내의 맛, 연애의 맛, 내일은 미스트롯, 내일은 미스터트롯을 연출하여 TV CHOSUN의 간판 예능 PD로 자리매김했다.

스타킹 시절 2008 SBS 연예대상에서 시청자가 선정한 우수 프로그램상을 받고 "편애가 심한 어떤 프로그램과 경쟁하느라 힘들었다"라는 이야기를 했다가 구설수에 시달린 이래 '편애 PD'라는 멸칭을 10년 넘게 가지고 있다. 특히 TV조선 이적 후 2020년대 강력한 트로트 열풍을 만들어냈다. 해당 시청층이 아닌 20~40대에서는 호의적인 반응을 얻진 못했지만 트로트라는 주류 문화에서 소외되던 컨텐츠에 주목해 다양한 포맷으로 변주해 내면서 열풍을 일으키며 TV조선을 명실공히 예능방송사로 자리매김시켰다.[1] 주로 60대 이상인 종편 시청층에 타겟팅한 최적의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다. 2049 시청률을 타겟으로 하는 tvN, JTBC 등에 비해서 5~60대 이상의 실버 세대를 타겟으로 하다 보니 여론이나 바이럴 등에서 불리한 면이 있음에도 시청률, 시청시간 등에서 압도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TV조선의 예능 프로그램을 거의 다 기획, 제작함으로써 방송사의 위상 자체를 변화시킨 스타 PD다.

송포유

SBS에서 2013년 9월 21, 22, 26일 오후 11시 10분에 방영했던 3부작 프로그램. 9월 26일 방영한 마지막 3부는 원래 27일에 방영될 예정이었으나, 방송사 사정으로 26일로 변경되면서 정글의 법칙은 이 공석을 이용해 최종회를 2시간 특집으로 방영했다. 원래는 12부작으로 제작될 예정이었지만, 방송사의 사정으로 3부작으로 축소 제작되었다. 주 소재가 합창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제목은 같은 해에 먼저 개봉했던 동명의 영화에서 따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한 곳과 공고 한 곳의 청소년들을 데리고 이승철과 엄정화가 합창 배틀을 붙는 형식이었다. 원래 취지는 비행 청소년을 노래를 통해 갱생시키겠다는 공익성 예능 프로그램이지만, 프로그램 자체가 청소년 관련 전문가도 없이 기획된 프로라는 비판과 함께 후술된 여러 논란으로 흑역사로 전락했다. 콘텐츠의 품질 자체도 조악하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과 비행 청소년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없었던 터라 비행 청소년에 대한 인식만 악화시켰다는 평도 나왔다. 즉, 안 하는 것보다 더 못 한 결과가 나와버린 것. 지역 중소 방송국에서조차 이런 수준으로는 안 만든다.

이 프로그램의 여파로 한동안 동명의 성지고 학생들은 한동안 지인들로부터 "헐...너 성지고 다녀?", "야 지금 TV에 나오는 성지고 너네 학교 아냐?"라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