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염 증상 및 치료법

반응형

치주염이란?

치주염은 치주질환 중 하나로 잇몸에 발생하는 염증이 치아의 뿌리는 물론 치조골이라고 하는 잇몸뼈까지 녹아내리게 만들어 치아가 흔들리거나 치아가 빠지는 아주 무서운 질환입니다. 치주염 증상은 잇몸이 붓고 심한경우 고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구취가 심하게 나기 시작하고 약간의 통증이 동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치주염이 정말 무서운 이유는 치주염 증상이 나타나서 우리가 인지할 때 쯤은 치주염이 상당히 진행된 이후라는 점인데요. 치주염 질환이 상당히 진행되면 치아뿌리는 물론 잇몸뼈까지 완전이 녹아 내려 치료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나빠질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이란?

치주질환은 풍치라고 불리는 질환으로 치아와 잇몸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구강내 세균덩어리인 프라그와 치석 등이 잇몸에 오랜기간 동안 제거되지 않으면 치아나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이 염증 초기에는 치은염이라고 합니다. 치은염 증상으로는 잇몸에 피가나거나 잇몸이 시리는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은염은 양치질, 치실사용, 스케일링 등으로 완치될 수 비교적 가벼운 치주질환입니다. 하지만 이 치주염이 치료되지 않고 더욱 심해지면 치주염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치주질환 원인

치주질환의 원인은 양치질이나 치실을 잘 하지 않아 발생하는 것입니다. 양치질이나 치실를 꼼꼼히 하지 않으면 구강내 세균이 증식하게 됩니다. 이 세균이 뭉쳐지면 치아에 프라그가 형성되고 이 프라그가 오랜 시간이 지나면 돌처럼 굳어지는데 이것을 치석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세균덩어리가 방치되면 치아나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치은염, 치주염 등 치주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치주질환은 흡연이나 음주 등으로 인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며 입으로 숨쉬는 습관또한 치주질환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치주질환 증상

치주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염증으로 인해 구강내 구취가 심해지며 치아 뿌리를 혀로 만져보면 꺼끌꺼끌한 치석이 느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스케일링 등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과의 스케일링 치료는 전에는 의료보험이 되지 않아 가격이 비쌌으나 2년에 한번씩은 의료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2만원 정도 가격으로 치료하실 수 있습니다.

잇몸

잇몸이 근질거리는 느낌이 들고 빨갛게 부어오르기 시작합니다. 양치를 하면 때때로 잇몸에서 피가나기 시작합니다. 간헐적으로 묵직한 통증이 느껴지지만 심한 통증은 아닙니다. 그래서 바로 치과로 가지 않게 되는 이유인데요. 잇몸에서 증상이 심해지면 잇몸에서 고름이 흘러나오기 까지합니다.

치아

치아가 시리고 치아 사이가 벌어져 음식물이 자주 끼게됩니다. 심한경우에는 치아가 흔들거리고 치아가 빠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치주염 치료

초기

치주질환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통하여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후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거나 올바른 양치질과 치실을 꾸준히 하여 잇몸에 프라그나 치석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기 이후

치주염이 어느정도 진행되어 염증이 만성화가 되면 치아 뿌리나 치조골이 녹아내리기 시작합니다. 치조골까지 손상을 입었을 때 치주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바로 발치인데요. 어금니를 발치하게 되면 음식물을 소화하는데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해야합니다.

임플란트 비용은 90만원에서 120만원 사이이며 치과에 따라 금액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염증이 너무 심하여 발치 후에도 잇몸뼈가 차오르지 않으면 바로 인플란트를 할 수 없고 뼈이식을 한 후 임플란트를 하게 되는데 뼈이식 비용은 인플란트 비용에서 추가로 30만원에서 50만원 정도 더 비용이 청구됩니다.

치주염은 조기에 치료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치주질환 증상이 하나라도 있으신 분들은 양치나 치실 사용을 세심하게 챙기시기 바랍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으시는 것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돈을 절약하는 방법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