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8일 오후 9시 24분 TV 조선이 경찰, ‘프로포폴 상습투약’ 영화배우 출국 금지라고 단독으로 보도했다.
유아인 프로필
劉亞仁 | Yoo Ah-in
본명
엄홍식 (嚴弘植[훈음])
출생
1986년 10월 6일 (나이36세)
대구직할시 남구
거주지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
국적
대한민국
본관
영월 엄씨 (寧越 嚴氏)
신체
키179.5cm, A형
가족
부모님, 누나 2명
반려묘 도비, 장비
종교
무종교 (무신론)
학력
대구남덕초등학교 (졸업)
상인중학교 (졸업)
경북예술고등학교 (서양화과 / 전학)
서울미술고등학교 (서양화전공 / 중퇴)
고등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합격)
단국대학교 (연극학 / 중퇴)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 / 학사)
병역
병역면제 (골종양)
데뷔
2003년 농심 '쫄쫄면' 광고
(데뷔일로부터 +7271일, 19주년)
소속사
UAA (United Artists Agency)
아티스트 그룹
스튜디오 콘크리트 (Studio Concrete)
MBTI
INFP ENFP
별명
홍시기, 어몽식, 엄다정
국내 정상급 남자 영화배우가 프로포폴 상습투약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출국금지 조치도 이뤄졌는데, 소속사 측은 "시술 등 필요한 경우 외엔 맞지 않았단" 입장, 위반 여부가 드러날 경우 연예계 전반으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강한 캐릭터와 연기력으로 충무로에서 '흥행 보증수표'로 불리는 30대 영화배우 A씨.
서울경찰청은 지난 6일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로 A씨를 불러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복수의 병원을 돌며 프로포폴을 상습적으로 투약해온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향정신성 의약품 유통을 감시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A씨의 프로포폴 처방빈도가 지나치게 잦다며 경찰에 수사의뢰한 겁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
"(프로포폴) 처방 횟수가 아주 잦다든지, (병원에) 자주 와서 맞는다든지 이런 케이스를 주로…"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A씨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도 함께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소속사 측은 관련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사실은 인정했다.
다만, "평소 건강검진이나 시술 등 필요한 경우 외엔 프로포폴을 맞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투약횟수와 관련해선 몰랐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가 지난 6일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로 유씨를 소환조사한 것으로 8일 확인됐다. 향정신성의약품 유통 등을 감시·추적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유씨의 프로포폴 처방 빈도가 잦다는 이유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데 따른 것이다.
유씨는 복수의 병원을 돌며 프로포폴을 상습적으로 투약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출국금지 조치도 함께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유씨의 체모 등을 받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약물 관련 감정을 의뢰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씨 소속사 UAA는 이날 공식 입장문을 내고 “유아인이 최근 프로포폴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았다”며 “모든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으며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소명할 예정이다,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했다.
프로포폴은 정맥으로 투여되는 전신마취제로 하얀색 액체 형태로 돼있어 일명 ‘우유주사’로 불린다. 다른 마취제보다 상대적으로 회복이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어 보통 간단한 수술이나 검사 시 수면 마취를 위해 사용된다.
유씨가 경찰 수사를 받게 되면서 프로포폴 수사가 연예계 전반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2021년 한 남성 가수가 상습적으로 프로포폴을 투여한 혐의로 붙잡혀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
당시 해당 가수에게 프로포폴을 불법 투약한 의사가 마약류관리법 위반으로 검거돼 그에게 프로포폴 처방을 받은 배우 등 유명인들이 줄줄이 붙잡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