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승우아빠 당근마켓 비하 발언 논란 이유 나이 키 학력 인스타 트위치 국적 프로필 mbti 아내 자녀 수빙수 요리사 공고 영상 (+총정리)

반응형

트위치 스트리머 겸 유튜버 승우아빠가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을 비하했다는 논란이 되는이유?

 
 
접기/펴기승우아빠 당근마켓 논란

승우아빠 swab85 프로필

트위치 파트너 스트리머

한국명

목진화 (Mok JinHwa)

출생

1985년 5월 25일 (나이37세)

고향 강원도 강릉시

본관

사천 목씨

국적

캐나다

거주지

서울특별시

가족

배우자, 장남 목승우, 차남 목우재

MBTI

ENTJ

학력

강릉초등학교 (졸업)

강릉관동중학교 (졸업)

강릉고등학교 (중퇴)

워털루 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중퇴)

George Brown College, Culinary Management (Diploma)

세종사이버대학교 (학사)

소속사

샌드박스

플랫폼 현황

유튜브 승우아빠

구독자: 166만명[기준]

조회수: 640,583,422회[기준]

유튜브 승우아빠 일상채널

구독자: 55.5만명[기준]

조회수: 252,381,227회[기준]

유튜브 승우아빠 이상채널

구독자: 13.1만명[기준]

조회수: 60,686,201회[기준]

유튜브 진화아들

구독자: 4.82만명[기준]

조회수: 2,291,279회[기준]

트위치 승우아빠_

팔로워: 26.2만명[기준]

조회수: 8,545,484회

당근마켓 관련 비하 발언

2023년 2월 2일 승우아빠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된 수빙수님, 이렇게 하시면 레스토랑 망해요 편에서 직원 구인에 대해 물어보자, 수빙수의 남동생 성팩에게 당근마켓으로 공고를 내었다는 말을 듣고 "당근에서는 직원을 구하지 말라"고 조언하였다.


승우아빠: 일단 공고는 냈나요?

수빙수: 공고요? 공고 냈죠.

승우아빠: 어디에다가 냈죠?

성팩: 당근! 당근!

수빙수: 당... 왜?

승우아빠: 아니, 당근에다가 내면 중고들만 들어오겠지!

성팩: 원래 당근에 많이 내요 요즘. 그... 경력자들이 당근에 많잖아요.

승우아빠: 미쳤나봐요? (자막: 대체 왜죠?)

수빙수: 미, 미쳤나봐흐흐흫... 크흠, 시정하겠습니다.

승우아빠: 정상적인 루트로 내시고...


승우아빠-당근마켓 댓글

이에 당근마켓 공식 계정은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해당 영상에 당근마켓에서도 구인이 가능하다는 댓글을 남기며 해명했다.

당근마켓은 단순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시작했지만 현재는 쿠팡에 버금가는 지역 생활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성장하였고, '당근알바'라는 구인 전용 게시판도 존재한다. 사실상 온라인판 벼룩시장이라고 볼 수 있는 셈이다.

그렇게 잘 마무리되는 듯했지만, 다음날인 2023년 2월 3일에 진행된 라이브 방송에서 당근마켓을 향해 무례한 발언을 하여 여러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수빙수랑 같이 찍은 영상에 알바몬인가 거기서

당근, 아 당근마켓에서 댓글 달았더라?

무료 광고하지 마세요 진짜, 양심이 없어가지고.

당근마켓의 초창기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혐오가 중첩돼 나온 발언이라는 해석도 있다.

댓삭해버릴 거야 진짜, 빨리 댓삭해버려야겠다. 무료 광고하고 있어...

그리고 제가 좋은 뜻으로 얘기한 게 아니에요, 당근 관계자님.

물론 당근에서 이제 사람을 구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는

저도 알고 있습니다만, 저의 그 고리타분한 상식으로는

당근마켓에서 구인을 한다는 것이 사회적 통념에 쉽게 수용되지 않는다...

왠지 사람도 중고 같잖아요, 당근에서 하면은.

그런 느낌, 사람이 뭐 다 중고긴 하지만...

신제품은 새로 나온 애들 밖에 없겠지.

(채팅창 읽고)

중고긴 하지, 나도 중고고 여러분도 중고고. 그쵸?

어디서 한 번씩 일했으면 다 중곤가, 경력직이 중고야 사실은? 그런 느낌인가?

당근이랑은 콜라보 못하겠네. 팀장님이 이런 거 싫어하는데, 기업이랑 척지고 이러는거.

좋은 뜻으로 얘기한 겁니다, 당근님.

근데 당근이랑 콜라보해서 뭐 할 수 있는 게 있을 거 같진 않겠다.

식재료를 중고를 쓸 순 없잖아요, 내가.

그냥 뭐 별로 사이가 안 좋은 걸로 하죠, 그럼.


사실 당근마켓이 여러 서비스를 런칭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중고 거래 플랫폼에 국한되어 있다는 인식이 존재하는지라, 첫 수빙수 영상 당시의 발언까지만 해도 별 문제 없이 넘어갈 수 있는 수준이었다.

여기까지는 단기간으로 일하는 알바 대신 사람인이나 잡코리아 등 정직원 위주 구인을 전문으로 하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직원을 채용하는 것이 좀 더 좋을 것 같다는 의견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게다가 해당 영상에서는 수빙수 본인도 당근마켓에서 직원을 구한다는 성팩의 답변에 의문을 표하는 모습이 드러나기도 했다.

당시에도 발언이 다소 과격하기는 했지만 별다른 얘기가 나온 것은 아니었고, 당근마켓 측에서도 좋게좋게 넘어가고자 손을 내밀었으니 이를 적당히 받아주기만 했어도 원만히 넘어갈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라이브 방송에서 화해의 손을 '무료 광고'라고 칭하며 걷어차는 것도 모자라 "양심이 없다", "당근에서 구하면 사람도 중고같다"는 과격한 발언까지 하면서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실제로 상술된 커뮤니티 게시글의 댓글에서도 수빙수와 함께한 2월 2일 영상에서의 발언을 비판하는 의견은 거의 없고, 문제의 생방 발언에서 아무리 당근마켓과 협업할 의사가 없다고 한들 굳이 기업에게 직접적인 폭언을 하면서 척을 지는 선택을 할 이유가 있느냐는 비판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팀장님이 이런 거 싫어하는데"라는 발언처럼 승우아빠 본인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지만, 그에 대한 자신의 태도나 생각을 접지 않고 아예 앞으로도 협업을 할 생각이 없다는 단호한 태도를 보인 점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이다.

유튜버의 기본적인 수익 구조는 시청자가 영상과 함께 보는 자체 광고와 기업으로부터 직접 받는 외부 광고인데, 당근마켓은 두 가지 형태의 광고를 모두 활용하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누군가 승우아빠의 영상을 켰을 때 당근마켓 광고가 뜰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며, 이미지메이킹 면에서 유튜버가 잠재적 광고주가 되는 기업을 굳이 적대할 이유는 없었다.

즉 당근마켓이 구인에 부적합하다는 조언에만 초점을 두어 "승우아빠가 맞는 말 한 것 아니냐"며 두둔하는 의견은 옳고 그름을 떠나 사건의 쟁점을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당근마켓 측에서 단 댓글의 어조가 승우아빠의 의견대로 광고에 가깝다고 보는 의견도 있다. 본사가 안 좋은 쪽으로 언급된 영상에 수습용 댓글을 다는 것조차 광고라고 여긴다면 기업은 원색적인 비난에 대해 항상 입을 다물고 있어야 하냐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승우아빠는 본인의 인지도가 낮았던 채널 초창기에 T1과 침착맨 을 비롯한 수많은 유명 스트리머의 생방송 및 유튜브 채널에 적극적으로 채팅이나 댓글을 달고 다녔는데, 그 당시에는 팬심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현재 승우아빠의 발언을 본인에게 빗대면 대형 채널의 인기에 기생해서 하꼬 유튜버가 자기 채널을 무료로 홍보하고 다닌 셈이 된 것이라 내로남불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속칭 빨대짓이라고도 불린다.

게다가 정작 승우아빠 본인도 과거 캐나다에서 구직을 할 때 당근마켓과 유사한 Craigslist라는 안내광고 커뮤니티에서 구직을 한 행적이 발견되어 더욱 비판받고 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애초에 시대와 상황이 다르고 내용에 있듯이 당시 요리사를 구하는데 최고인 커뮤니티라고 언급하기 때문에 현재 당근 논란과는 어느정도 거리가 있다.

2월 3일 기준으로 해당 사건에 대해 별다른 입장은 올라오지 않고 있고, 문제가 된 영상 및 다른 영상에 올라오는 댓글들이 삭제되고 있다.

사진= 승우아빠 유튜브 캡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