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이종석과 공개연애 중인 가수 아이유가 최근 한 조사에서 소비자가 가장 좋아하는 광고모델 1위로 꼽힌 가운데, 그녀가 광고를 찍고 벌어들이는 수입이 밝혀져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아이유, 이종석 / 인스타그램
지난 2023년 1월 7일 광고 업계에 따르면, 아이유는 구찌 패션을 비롯해 참이슬·삼다수·그날엔·제이에스티나·뉴발란스·블랙야크·CNP·이브자리·펩시 등 패션뿐만 아니라 뷰티, 식품, 금융 등 다양한 업종의 10여개 제품의 광고 모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아이유는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가 지난 달 전국의 만 20~59세 2000명을 상대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김연아, 유재석을 제치고 소비자가 가장 선호한 광고 모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를 보여주듯 아이유는 자신을 광고모델로 기용한 제품의 매출 상승을 견인하며 광고주들을 웃게 했습니다.
사진=블랙야크
사진=블랙야크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에 따르면 아이유가 지난 2022년 여름 그린야크 캠페인을 펼치며 선보인 ‘자연과 친한 티(T)’ 제품은 출시 한 달 만에 판매율 64%를 기록했다고 전했습니다.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의 경우, 뉴발란스가 인스타그램 이용자를 상대로 진행한 광고 회상률(ad recall rate) 조사에서 지난 2022년 아이유 광고 회상률은 11.65%로, 평균 3.6%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아이유의 브랜드 파워 효과를 톡톡히 본 것입니다.
광고업계가 아이유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성공적인 커리어와 깨끗한 이미지를 꼽았습니다. 아이유는 15세때 데뷔해 지금까지 큰 구설 없이 음악과 연기, 두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활동한 데다가 꾸준하게 선행을 해온 것이 전 세대의 호감을 얻었습니다.
사진=참이슬
2017년부터 모델로 활동 중인 CNP 관계자도 "탄탄한 음악 실력과 밝고 건강한 아름다움을 겸비한 아이유의 이미지가 부합해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번 모델 계약을 체결하면 장기간 인연을 맺는 점도 업계의 귀감이 되고 있다는 아이유는 지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참이슬 모델로 활동해 2020년 재발탁과 2022년 연장으로 총 8년간 활동하게 되며 주류 최장수 모델의 기록을 갖게 됐습니다.
참이슬 관계자는 "아이유는 브랜드에 대해 진심으로 애정을 가지고 활동해주는 모델"이라며 "브랜드와 케미가 좋고, 브랜드의 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모델"이라고 전했습니다.
아이유의 광고료 및 추정 재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또 광고모델로도 성공한 아이유의 수입에 대해서도 많은 이들의 관심이 쏟아졌는데 아이유의 초창기 CF료는 2억원이었고 2010년부터 최전성기시절은 편당 10억원 내외로 추정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이유는 대략 70편의 광고에 출연했으며 전성기시절이 더 길었으므로 편당 8억의 수익으로 잡고 소속사와의 배분을 해보면 대략 300억이라는 수익이 발생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그 외 아이유의 배우로써의 회당출연료 약3000~5000만원이고 행사수익은 건당 약 2500만원 등 수많은 수익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아이유의 현재 재산은 약 600억~700억 가량으로 추정됩니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10여개의 광고를 하고 있지만 스타 마케팅 효과가 검증된 데다가 브랜드와 시너지를 내는 몇 안 되는 모델이다 보니 아이유를 향한 광고계의 러브콜이 계속되고 있다"고 알렸습니다.
15살에 데뷔해 가수와 연기자로 성공한 아이유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한편 1993년생으로 올해 나이 30세인 아이유는 만 15세였던 중학교 3학년 때 2008년에 가수로 데뷔했으며, 예명인 '아이유'는 '음악으로 당신과 내가 하나가 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매력적이고 독보적인 음색과 뛰어난 작사ㆍ작곡 능력을 바탕으로 아이돌이자 아티스트로서 십수 년째 사랑 받고 있을 뿐 아니라, 2012년 이래로 매년 국내 및 아시아의 주요 도시에서 대규모 콘서트를 진행하며 공연자로서도 활발히 활동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아이유는 가수 활동 외에도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귀여운 매력으로 인기를 얻었으며, 다수의 광고 모델로도 활약 중입니다. 그리고 2011년에는 연기자로도 변신했는데 배우로 데뷔한 후에는 다양한 드라마와 영화에서 연기 활동도 활발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배우 이종석과 공개연애 시작해 화제된 아이유
사진=kbs2 '연예가중계'
아이유는 최근 배우 이종석과 교제를 하고있다고 발표해 화제가 되었는데, 두 사람은 일본 나고야 최고급 리조트에서 지난 2022년 크리스마스 연휴를 함께 보낸 것이 포착되면서 이종석과 아이유의 사이가 드러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이유는 지난 2022년 12월 24일 동생과 함께 한국에서 일본 나고야로 출발했고, 이종석은 오사카에서 팬 미팅을 마치고 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아이유는 지난 2022년 10월 이종석의 동생 결혼식에서 축가도 불렀습니다.
사진=sbs '인기가요'
이에 이종석과 아이유의 첫만남에 대해서도 주목을 받았는데 두 사람은 10년 전인 2012년 음악프로그램 'sbs 인기가요'에서 진행자로 처음 만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이유와 이종석은 함께 호흡을 맞춘 뒤 오랫동안 친한 동료로 지내오다가 4개월 전부터 연인이 됐다고 밝혔는데 이종석의 소속사인 하이지음스튜디오는 지난 2022년 12월 31일 "이종석 배우는 아이유 씨와 친한 동료 관계에서 최근 연인 사이로 발전해 진지한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라고 두사람의 만남을 인정하며 "예쁜 사랑을 이어갈 수 있도록 많은 응원"을 부탁했습니다.
이를 본 네티즌들은 "아이유 광고 많이 찍긴하지", "오래 계약하는건 그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 같음", "광고로 쌓은 재산이 어마어마 할듯","이종석이 존경하다고 할만하네", "이종석이랑 아이유 결혼하면 초호화 신혼집 사나", "이종석이랑 결혼하면 둘 합쳐서 조찍을듯", "하 영앤리치의 삶 부럽다", "남자친구도 이종석이라니 다가졌네 아이유"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