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 고교생 고민상담에 "난 수능 준비한 적 없다...일주일 용돈 10만원"

반응형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가 입시에 대한 얘기를 꺼냈다.

지난 10일 조 씨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쪼민상담소 개소'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그는 본인 채널 구독자, 인스타그램 팔로우들이 전한 고민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 문제나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고민에도 조 씨는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유튜브 '쪼민 minchobae'

유튜브 '쪼민 minchobae'

여기에서 한 고등학생이 조씨에 성적 스트레스를 털어놨다. “최상위 성적인데, 시험 스트레스가 엄청나다. 멘탈 관리를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하다”는 것이었다.

이에 조씨는 “저는 유학반에 있어서 한국 수능 공부를 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이어 “제가 해보지 안 해본 부분이라 조언이 적절한지 모르겠지만, 인생 선배로서 하는 조언은 ‘1등 아니면 안 된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상위’권’, 점수’권’으로 생각했으면 좋겠다”며 “나는 항상 잘해왔고, 앞으로도 잘될 것이라는 마인드를 갖는 게 중요한 거 같다”고 했다.

한 구독자가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지 않은 20대의 취미활동을 추천해 달라"고 하자 조 씨는 "그때 일주일 용돈이 10만 원이었는데, 밥을 학식으로 모두 먹어야 뭔가 다른 걸 하나 할 수 있는 금액이었다"며 "돈을 많이 안 써도 재밌게 놀 수 있는데, 그중 첫번째가 핫한 카페에 가는 거다. 커피 한 잔 사 먹을 돈으로 데이트하거나 이런 게 충분히 가능할 거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조민 인스타그램

무료로 진행되는 전시회를 가거나 팝업 스토어를 방문해 구경하는 것도 기분 전환과 새로운 영감을 받는 것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하고 싶은 게 없다"는 고민에는 "우리나라 교육 시스템이 잘못됐다"며 공감했다. 조 씨는 "어렸을 때, 중학교 고등학교에선 공부만 하고, 대학교에 가면 '꿈이 없니?'라고 한다"며 "지금까지 공부밖에 한 게 없는데, 뭘 하고 싶은지 모르는 게 당연하다. 당장 꿈이 없어도 상관없다. 다만 집에만 있으면 꿈을 찾을 수 없으니 다양한 경험을 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부모님 기대와 억압이 힘들고 지친다"는 질문에는 "부모님의 기대가 너무 크면 불행한 관계가 된다. 제가 이 경우를 많이 봤다. 실패해도 돌아갈 곳이라 생각하는 게 부모님인데 기대와 압박을 주는 건 아이한텐 굉장한 스트레스"라고 했다.

조민 인스타그램

그러면서 "저는 (부모님의) 기대와 억압은 없었다"며 "부모님이 원하는 방향은 있었을 수 있다. 교수가 된다던가 행복하게 살길 바란다는가. 그런데 저는 하고 싶으면 그대로 한다"고 말했다.

조 씨는 "그리고 부모님이지 않나"라며 "부모님은 절대로 절연하지 않는다. 본인이 하고 싶은 대로 하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안 좋은 일이 있을 때 자기 잘못인지, 남의 잘못인지 잘 구분하고 남의 잘못이면 자괴감에 들 필요가 없다", "SNS를 보고 있으면 다 명품백 들고, 호캉스를 가고 다 재벌 같다. 그래서 GDP나 중위소득을 찾아봤는데,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그런데도 이런 게시물이 늘어난 건, 빈부격차가 커졌다거나, 과시형 콘텐츠가 많아졌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소비는 표현인데, 그 이상은 사치다. 내가 하고 싶은 걸 하고, 행복함을 느끼는 게 중요한 거 같다"는 말을 했다.

 

조민 인스타그램

조 씨는 "성취랑 행복을 굳이 엮을 필요는 없을 거 같다"며 "저의 경우 책이 잘 팔리고, 유튜브가 잘 돼서 행복하지만, 책이 안 팔리고, 유튜브가 안된다고 불행하진 않다. 그저 맛있는 거 먹고, 별일 없고, 가족이랑 사이좋고 하면 행복하다"고도 했다.

조 씨는 입시와 관련해 허위작성공문서행사, 업무방해, 위계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그의 고려대 생명과학대학 입학,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이력은 모두 취소됐다. 의사 면허도 박탈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민 씨가 입시 비리 혐의와 관련해 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조 씨 어머니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 역시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관리과에 허위로 작성한 입학원서, 자기소개서, 위조된 동양대 총장 표창장을 제출해 평가위원들의 입학 사정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징역을 살았다.

조민 인스타그램

조민 인스타그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