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묻지마 칼부림 신림역 서현역 이상동기 범죄 이유 원인 나이 키 학력 직업 정신병자 최원종 일진 조선 (+흉기 난동)

반응형

2023년 여름, 대한민국은 서울 대도심에서 일어난 연쇄적인 사건들로 큰 공포를 겪고 있다.

7월 21일, 서울 신림역에서 한 남성이 젊은 남성 4명을 흉기로 찌르고 1명의 사망자를 낸 사건에 발생한데 이어,

8월 3일 성남시 서현역에서 한 남성이 차량으로 인도를 덮치고, 시민들을 향해 무참히 흉기를 휘둘러 결국 한 명이 목숨을 잃었다.

유사해 보이는 두 사건은 과연 왜 일어났고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MBC 'PD수첩'이 찾아낸 결론은 이 범죄들이 이른바 "이상동기 범죄"의 한 형태라는 것이었다.

'PD수첩' 묻지마 범죄는 없다 '이상동기 범죄' 심층 취재

올 여름 '대한민국 = 안전한 국가'라는 인식은 사라졌다.

온라인에는 두 범죄를 모방한 수백 건의 살인 예고 글들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이를 막기 위해 경찰은 대도심 곳곳에 장갑차를 배치했고 중무장한 경찰 특공대를 동원했다.

'PD수첩'의 취재 결과, 지난 수십 년간 이 사건들과 유사한 '이상동기 범죄'들이 존재했지만 예방책은 물론 이에 대한 연구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PD수첩'은 '묻지마' 한마디로 방치된 "이상동기 범죄"의 실상을 파악하고자 참혹했던 두 사건의 현장을 다시 찾았다.

최원종 프로필

 

출생

2001년 1월 2일 (22세)[빠른생일]

국적

대한민국

 

거주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직업

배달대행업

디시인사이드 활동 중 본인 자신을 딸배라고 자칭했다. 취미로 게임을 만들기도 했다. 디시인사이드 프로그래밍 갤러리에서 주로 활동했으며 프로그래밍에 관심 있는 대학생들이 다 그러하듯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게임을 하나 출시한 이력이 있다. 다만 개발 수익이 발생해 생계를 유지한 것은 아니므로 최원종의 직업을 前 게임 개발자라고 볼 순 없다.

학력

청솔중학교 (졸업)

돌마고등학교 (중퇴)

고등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합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재학)살인 혐의로 출학될 가능성이 높다

신체

키 175~180cm

병역

전시근로역 혹은 병역면제 추정


"제 아내를 지켜주지 못해서 너무 한이 됩니다. 5분만 늦게 나갔으면, 아내를 밀치고 내가 당했으면… 말도 못 하고 착한 사람 너무 허무하게 죽었습니다"

- '서현역 사건' 피해자 故 이희남 씨의 남편


서현역 사건의 피해자인 故 이희남 씨의 유족들은 한평생 사랑했던 어머니와 아내를 잃었다.

하지만 서현역 사건의 피의자 최원종은 마치 자신이 억울하다는 듯 현장에 있었던 사람들이 스토커라며 피해망상적인 주장을 했다.

'PD수첩'은 최원종의 사례를 통해 2017년 연구 기준 '이상동기 범죄' 중 약 46%를 차지하는 '정신병력'이 있는 케이스를 조사하였다.

'PD수첩'은 최원종의 접견 진술 내용과 동창생의 증언, 생활환경, SNS 기록들을 통해 그의 피해망상이 어떻게 심화되었고 이런 증상이 서현역 사건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추적했다.


"(조선은) 소위 말하는 일진이었죠. 누가 건드리면 공격성이 강했던 것 같아요. 반X신 될 때까지 때렸던 것 같아요"

- '신림역 사건' 피의자 조선의 중학교 동창


조선 Jo Sun 프로필

출생

1990년 (나이33세)신상이 공개된 2023년 7월 26일 기준 33세이므로 7월 26일 이전 출생이다.

출신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대림동

동창의 증언에 의하면 (조선은) 대림동에서 살다가 성인이 되고 나서 인천으로 이사를 갔다고 한다.

 

거주지

인천광역시

성인이 된 이후 인천의 이모의 집에서 주로 거주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서울특별시 금천구 독산동의 할머니의 집과 인천의 이모의 집을 오가며 생활하였다.

국적

대한민국

 

신체

168cm

한때 163~165cm 정도로 알려졌으나 경찰 측정 결과 168cm로 나왔다.

가족

할머니(1931년)경찰에 의하면 할머니는 1931년 생이고 청각장애가 있어서 의사소통이 힘들며 조선의 범행 사실도 전혀 모른 것으로 전해졌다,

부모는 둘 다 살아 있지만 별다른 교류가 없었다고 한다. 다만 조선의 페이스북을 보면 2013~2015년 즈음 어머니와 식사한 사진과 일본 여행 간 사진이 있고 어머니를 어무이라고 살갑게 부르는 등 한때나마 어머니와 교류가 있었던 걸로 보인다. 조선이 성인이 된 이후엔 어머니와 함께 살았다는 기존과 다소 상반되는 동창의 증언도 있다. 형제 관계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으며 정황상 외아들로 추정된다.

이모

학력

중학교 (중퇴)

고봉중고등학교(서울소년원) (약 1년 7개월)

중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합격)

조선의 친구의 증언에 의하면 조선이 오토바이를 훔치거나 절도, 폭행 등 잦은 범죄 행각들로 소년원을 다녀오면서 중학교 검정고시를 치렀다고 한다.

병역

사회복무요원 소집해제

(2013년 3월 18일 소집해제)

집행유예 2년 전과로 인해 사회복무요원으로 병역의 의무를 수행할 수밖에 없게 되었는데 실제로 조선의 페이스북에 2013년 3월 18일에 올린 "힘든공익의 마무리"라는 게시글이 있다.

직업

무직

성인이 된 후 일정한 직업 없이 배달업과 건설현장 노동판을 전전하고 술과 도박에 번 돈의 대부분을 썼다는 지인들의 증언이 있으며 경찰에 의하면 온라인 도박을 자주 하였다고 한다. 동업자와 사행성 오락실 사업을 해 왔던 것으로 알고 있다는 동창의 증언도 있다. 직원에 의하면 조선이 실제로 해당 사행성 오락실에 평소 자주 드나들었다고 한다. 조선의 페이스북을 보면 몽키티비라는 연예인 라이브 방송 플랫폼 사업도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혐의

살인, 살인미수, 절도, 사기, 모욕

전과

흉기 상해 포함 전과 3범


신림역 흉기 살인 사건의 피의자 조선은 최근 재판에서 역시 피해망상에 의한 우발적 살인을 주장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조선이 서현역 사건의 최원종과 달리 사회에 대한 불만을 범죄로 표출하는 '반사회성 범죄자'라고 분석했다.

'PD수첩'은 조선과 학창시절을 같이 보낸 지인들의 증언을 통해 그가 이미 폭행과 절도로 소년 시절부터 문제가 있었음을 밝혀냈다.

그의 인적기록에는 소년부 송치 기록이 가득했다. 끊임없는 거짓말, 진술 번복에 이어 이제는 피해망상을 주장하는 신림역 사건 피의자 조선.

제작진은 그의 범죄 영상분석과 탐문을 통해 '이상동기 범죄'의 또 다른 유형인 '비 정신 이상적 범죄' 케이스에 대해 취재하였다.


"이유 없는 범죄는 없습니다. 단지 우리가 아직 그 이유를 알아내지 못했을 뿐입니다."

- 표창원 범죄심리분석가


'이상 동기(무차별) 범죄'는 진정 예방할 수 없을까?

해외에서는 이미 한국보다 앞서 연구를 진행한 상황. 피해자가 더 늘어나기 전에, 이제는 범인의 동기를 파악하고 심도 있는 연구를 시작해야 하는 시점이다.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이상동기 범죄자들의 공통된 특징은 무엇이고 또, 그 특징을 기반으로 한 예방책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과연 우리 사회는 '이상동기 범죄'의 공포에서 벗어날 방법을 찾고 다시 안전한 사회로 돌아갈 수 있을까?

MBC 'PD수첩' ''묻지마 범죄'는 없다 : 길 위의 살인자들'은 오는 29일(화) 밤 9시에 방송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