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3 아시아나 733 1993년 목포 공항 여객기 추락사고 원인 민간구조작전 꼬꼬무 8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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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하라 733

1993년 목포 여객기 추락사고

항공사고 요약도

발생일

1993년 7월 26일

유형

CFIT, 기상악화, 조종사 과실

발생 위치

대한민국 전라남도

해남군 화원면 마산리

기종

Boeing 737-5L9

운영사

아시아나항공

기체 등록번호

HL7229

출발지

김포국제공항

도착지

목포공항

탑승인원

승객: 110명

승무원: 6명

사망자

탑승객 68명 사망

생존자

48명

 
 
 

7월 6일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꼬꼬무')는 여객기 추락사고 생존자가 들려주는 조각난 기억과 참혹한 장면들을 통해 30년 전 그날의 일을 이야기 한다.

생생한 30년 전, 그날의 기억

1993년 여름 일어난 엄청난 비극은 110명의 생사를 뒤바꿔 놓았다.


“생존자 양미화라고 합니다. 이 얘기를 꺼내려니 심장이 떨려서요...”


미화 씨는 그날의 끔찍한 기억이 되살아나는 듯 심호흡을 하고 말을 이어 나갔다.

평범한 여름방학의 비극

1993년 7월 한여름, 여름방학을 맞아 목포에 있는 할머니댁에 놀러갈 생각에 잔뜩 들뜬 신나라, 신준영 남매.

회사 일 때문에 함께 떠나지 못하는 아빠는 가족을 위해 통 크게 목포행 비행기 티켓을 선물했다.

비행기 여행이 쉽지 않았던 시절, 어린 남매는 한껏 들떠 아시아나733편에 올랐다.

하지만 그때만 해도 이 가족에게 어떤 비극이 찾아올지 몰랐다.

몇 시간 뒤, 나라 아빠의 사무실 전화기가 울렸다. 발신자는 형수님, 다급하게 뉴스를 들어보라고 외친다.


“뉴스 속보입니다. 김포발 목포행 아시아나 항공기가 행방불명됐습니다.”


놀랍게도, 아이들과 아내가 타고간 비행기가 행방불명됐다는 소식이었다.

비행기는 목포 공항 착륙 직전, 관제탑과의 교신이 두절된 채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린 것이다.

피랍인가, 아니면 추락인가.

납치범으로부터의 연락도, 추락 목격 신고도 없이 시간만 흘러가는데 110명을 태운 비행기엔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마을의 은인들

같은 시각, 전라남도 해남군 마천마을 주민들은 한동안 내린 비가 잦아들자 평소처럼 밭으로 향했다.

그 순간, 뿌연 안개 속에서 수상한 움직임이 포착됐다. 모습을 드러낸 건 정체 모를 피투성이의 남자였다.

남자는 마을 뒷산에 비행기가 추락했고 자신은 간신히 살아남아 산을 헤치고 내려왔다며 힘겹게 구조를 요청했다.

주민들은 놀란 마음을 달랠 새도 없이 닥치는 대로 농기구들을 챙기고 비행기가 추락했다는 산으로 올라가기 시작했다.

눈앞에 보이는 광경은 그야말로 처참했다.

나뭇가지엔 사람들이 매달려 있고 비행기는 세 동강이 나 산 중턱에 걸려있었던 것이다.

비행기 폭파의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차분히 구조작업에 나선 마을주민들.

무엇이 그들을 두려움 속에서도 움직이게 만든 걸까? 꼬꼬무에서 직접 그들을 만나 당시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내 딸이 확실합니다.

한편, 이 사고로 아내와 아들을 잃은 승아 아빠는 병원 이곳저곳을 돌아다니고 있었다.

아내와 아들의 시신은 수습했지만, 막내딸 승아가 그 어느 병원 안치실에서도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

그러던 중, 마지막으로 찾아간 병원에서 시선이 한 곳으로 향하는데 붕대를 얼굴에 감고 의식을 잃은 채 누워 있는 한 여자 아이였다.

나이대도, 생김새도 너무 승아와 비슷해보였다. 하지만 병상에 붙어 있는 이름표를 확인해보았으나 딸 이름이 아니었다.

심지어 아이 곁엔 열심히 간호 중인 아이의 아버지가 있었다. 하지만 승아 아빠는 아이의 얼굴을 직접 확인하고 싶었다.

그러나 승아 아빠는 아이의 얼굴을 꼭 직접 확인해보고 싶었다.


“ 저,,, 붕대를 한번 풀어볼 수 있을까요”


떨리는 손으로 아이 얼굴의 붕대를 풀고 한참을 이리저리 살펴보던 승아 아빠가 내린 결론,

‘내 딸 승아가 맞다.’

아이 곁을 지키고 있던 남자는 발끈한다.

‘무슨 소리냐? 이 아이는 분명 내 딸이다.

병상에 누워 있는 아이는 하나, 그러나 본인의 딸이라고 주장하는 아빠는 둘인 상황이었다.

추락 사고 직전 CVR

(충돌 47초 전) 부기장: Landing Check List Completed Sir.

(충돌 46초 전) 기장: Thank you.

(충돌 31초 전) (GPWS: Terrain!)

(충돌 30초 전) (GPWS: Approaching Minimums!)

(충돌 29초 전) (GPWS: Minimums!)

(충돌 26초 전) 기장: Flap 30, Green Light

(충돌 25초 전) 부기장: Yes, Sir.

(충돌 24초 전) 기장: 다 지나갔어.

(충돌 21초 전) 기장: Gear Down, Three Green[6] Flap.. MAXIMUM 브레이크에 놓아야지 되겠고..

(충돌 17초 전) 기장: 안 되겠다 활주로가 미끄럽겠지..

(충돌 16초 전) 부기장: 들어간 지 얼마... 지나간지 얼마 안 돼 가지고...

(충돌 13초 전) (Elevator Trim이 움직이는 소리)

(충돌 12초 전) 기장: OK..800...

(충돌 6초 전) 기장: 오 맙!

(충돌 5초 전) 부기장: 어이구!

(충돌 4초 전) (오토쓰로틀 해제버튼 조작음)

(충돌 4초 전) (엔진 추력이 급격히 올라가는 소리)

(충돌 0초 전) (폭발음)

End of recording (녹음 끝)

사고 당시 목포공항에는 강한 비가 내리고 있었고, 오후 3시 24분 사고기는 첫 번째 착륙 시도를 실패한다. 이어서 4분 후인 3시 28분, 2번째 착륙 시도를 했지만 역시 실패하고 다시 10분 후인 3시 38분, 3번째 착륙 시도 역시 실패로 끝난다.

3번째 착륙 시도를 하기 위해 접근하던 사고기는 3분 후인 3시 41분 광주공항의 관제 레이더에서 사라지면서 통신이 두절됐다.

충돌 타이밍에 사고기와 교신하고 있던 광주공항 관제탑에서 갱신된 기상정보를 통보하고자 교신을 시도하였으나, 사고기에서 응답이 없었다.

레이더에서 사라지고 9분이 지난 3시 50분, 사고기는 목포공항에서 10km 정도 떨어진 해남군 화원면 마산리의 야산에 추락한 채 발견되었다.

과연 아이는 누구의 딸이었을지 장트리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한여름 밤의 꿈과 같은 이야기에 푹 빠진 이야기 친구들

꼬꼬무의 에이스로 불리며 올 때마다 최상의 케미를 보여주는 가수 한승연이 장현성의 이야기 친구로 찾아주었다.

여름방학 이야기가 나오자 활기를 보이며 눈을 반짝이다가도 꼬꼬무 에이스답게 가벼운 사건이 아니라는 것을 짐작하고 비극을 예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베테랑 한승연도 결국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눈물을 보이고 말았다.

장성규의 이야기 친구는 개그콘서트로 데뷔하고 유튜브 ‘숏박스’에서 남녀노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개그맨 김원훈이다.

꼬꼬무를 너무 사랑해서 본인 채널에서 패러디도 해봤다며 촬영장 분위기를 유쾌하게 만들어주었다.

그러나 이야기가 시작되자 장난끼 넘치는 모습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진지하게 임해주는 모습을 보였다.

매일(평일) 밤, 우리의 뉴스를 책임져주는 SBS 메인 앵커 김현우 앵커를 장도연의 이야기 친구로 모셨다.

평소에도 꼬꼬무 애청자라는 김현우는 딱딱할 거라는 이미지와는 상반되게 센스 넘치고 유머 있는 모습으로 제작진들을 놀라게 했다.

그는 수년간 '8뉴스'를 책임지며 느꼈던 경험들을 토대로 참사보도의 딜레마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으며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66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던 비극의 아시아나 733편 추락사건, 그 안에 있는 진실과 30년 전에 멈춰있는 아픈 사연들을 들어보자.

'꼬꼬무' 여든 여섯 번째 이야기 '응답하라 733' 은 7월 6일 목요일 밤 10시 30분에 방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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