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경인고속도로 갈현고가교 화제 사고 폴리메타크릴산메틸(PMMA) 불 발생 위치 인명 피해 화재 원인 총정리 (+복구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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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경인고속도로 갈현고가교 화재사고

 

2022년 12월 29일 13시 49분 경, 제2경인고속도로 북의왕IC 인근 갈현고가교에 위치한 방음터널에서 (북의왕IC ~ 안양과천TG 구간이며, 도로 하부에는 47번 국도가 지나간다)화재가 난 사건

최초 발화

2022년 12월 29일 13시 49분 경

발생 위치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 북의왕IC 갈현고가교 방음터널

유형

화재사고

원인

재활용 트럭 사고로 엔진 과열(추정)

대피 인원

조사중

인명 피해

사망 5명

부상 37명

재산 피해

도로 및 방음터널 600m 소실, 차량 45대 소실

동원 인원

소방관 등 219명

동원 장비

펌프차 등 장비 94대

경과 12월 29일

13시 49분, 버스와 트럭간 교통사고가 화재로 번지면서 화재가 커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후 경찰 관계자는 "재활용 수거 차량이 단독 사고가 났고, 엔진 과열로 불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4시 11분, 소방당국은 대응 1단계를 발령하였고, 이어서 22분에 대응 2단계가 발령되었다.

34분쯤 불길이 작아지자 대응 1단계로 하향되고 이후 16시경에 1단계도 해제됐다.

16시 12분, 화재가 완전히 진화되었다.

16시 20분 기준으로 사망자는 5명이다.

추가 사상자가 없이 인명구조가 종료되었다.

사고 상세 내용

과천지식정보타운 인근 제2경인고속도로 갈현고가교 성남방향 3차로를 주행하던 폐기물 수집용 집게 트럭에 불이 발생했다. 사건 초기에는 버스와 추돌한 교통사고로 알려졌으나, 경찰 조사 결과 추돌 사고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29일 13시 50분경 폐기물 트럭에서 원인 불명의 화재가 발생해 트럭에 불이 난 것을 확인한 트럭 운전자는 트럭을 갓길에 세웠는데, 불이 방음터널로 옮겨붙으며 불길이 커진 것으로 알려졌다.

트럭 운전자는 "달리는데 갑자기 차 엔진에 불이 붙었다. 처음에는 불이 붙었다는 걸 인지하지 못했다. 엔진에서 불이 나 차량이 자동으로 멈춰서자 하차 후 차량에 있는 소화기 2개로 진화를 시도했다. 그런데 불이 꺼지지 않아 119에 신고했다. 아마 비닐이 날려서 엔진 쪽으로 들어가지 않았을까 싶다. 불이 나는 차량을 보고 주변 차량들이 급정거를 하면서 추돌 사고가 있었다”고 밝혔다.

해당 방음벽의 자재가 가연성으로 불쏘시개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방음벽에 사용된 자재는 ‘폴리메타크릴산메틸(PMMA)’로, 플라스틱 아크릴 성분이다.

강화유리보다 가볍고 싸지만 인화점이 약 280°C로 화재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외 폴리카보네이트(PC)로 만들었다는 보도도 있다. 폴리카보네이트는 폴리메타크릴산메틸과 비슷하게 싸지만 가연성이 높은 소재로, 폴리메타크릴산메틸이 더 화재에 취약하다.

따라서 불이 방음터널로 옮겨붙어 빠르게 타올랐고,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뼈대만 앙상하게 남을 정도로 타버렸다.

방음터널의 길이는 약 840m로, 이 사고로 터널에 있던 차량 45대가 고립되었다.

사고 여파로 같은 제2경인고속도로 석수IC - 여수대로IC 양방향 21.9㎞ 구간이 통제되고 있다.

또한, 방음터널 하부에 위치한 47번 국도 인덕원사거리 - 갈현삼거리 양방향 1㎞ 구간이 화재로 인한 낙하물 처리 작업 및 잔해물 추락 위험으로 인해 교통 통제되었다가 같은 날 19시 50분을 기해 해제됐다. 47번 국도가 통제되는 동안 과천시는 과천지식정보타운 방향 왕복 4차로 도로를 이용해 차량을 우회시켰으나 퇴근 시간이 겹치며 일대 극심한 교통 혼잡이 빚어지기도 했다.

사망자는 터널 내부 반대편 차선의 승용차 4대에서 5명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제2경인고속도로 갈현고가교 화재사고

경찰 및 소방 당국

소방당국은 화재 규모가 크다고 판단, 신고 접수 20여 분 만인 14시 11분에 대응 1단계를 발령했다. 이어 10여 분 뒤인 14시 22분에 경보령을 대응 2단계로 상향 조정했다.

이어 14시 34분에는 불길이 다소 잦아들며 경보령을 대응 1단계로 다시 하향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50여 명 규모의 제2경인고속도로 화재 사고 수사본부를 편성했다고 밝혔다.

정부 및 지자체

윤석열 대통령은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장관을 중심으로 추가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고 현장에 대한 수색을 철저히 실시하라”며 “구조된 분들에 대해서는 의료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고 말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은 가용한 모든 장비와 인력을 동원해 화재 진압에 총력을 다하라고 긴급지시를 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구호 등 후속조치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은 29일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안양-성남 고속도로 북의왕 톨게이트 상황 통제실을 방문, 인명 구조 및 피해 상황을 보고받고 신속한 사고수습 및 사고원인 파악을 지시했다.

사고 이후 등

사고 지점이 고속도로 중간 구간인 갈현고가교에서 화재가 발생한 탓에 방음터널은 뼈대만 앙상하게 남는 등 광범위한 피해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복구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장시간 차량 통제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0년 당시에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현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부천고가교에서 화재가 발생해 3개월간 중동IC를 통제했던 적이 있는 만큼 이번에도 비슷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사고 구간이 통제되면서 인근에 있는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남부 구간 (성남IC ~ 조남JC ~ 시흥IC)으로 교통량이 집중되고 있다.

해당 고속도로는 출퇴근 시간대에 상습 정체가 발생하는데 이번 사고의 여파로 정체가 더 극심해졌다. 또한, 이번 사고는 조남JC를 중심으로 서해안고속도로 쪽으로도 심각한 병목 현상을 유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고 이전에도 전문가들은 방음 터널의 소재 규격에 대해서 안전 문제를 제기했다.

방음 터널에 대한 명확한 안전 기준이 없다는 사실에 대해서 이미 수차례 경고가 있었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방음 터널의 소재에 대한 기준이 세워져야 하고 가연성 소재를 쓴 방음 터널에 대해서는 교체 공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제기되었다.

사고 발생 시 추가 차량 진입을 차단하는 '터널 진입 차단 시설'이 사고 발생 당시에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화재 피해가 커진 것은, 터널 방음 재료로 아크릴의 일종인 '폴리메타크릴산메틸(PMMA)'을 쓴 것이 한 가지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국토교통부에서 제시하는 ‘도로건설 방음시설 재질 기준’이 2012년 개정되면서 ‘불연성(쉽게 불이 붙지 않거나 빠르게 연소되지 않는 성질)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는 지침이 삭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화재 현장에서 가까스로 대피한 운전자들의 말에 의하면, 불길보다 연기가 파도처럼 순식간에 밀려와 뒤늦게 터널에 진입한 차량들은 급하게 후진하며 다른 차량과 부딪히는 등 마치 재난영화의 한 장면 같았다고 한다.

또 다른 운전자는 "터널 안으로 진입하니 앞이 굉장히 안 보였다. 느낌이 이상해서 문을 열어 보니 매캐한 냄새가 났다. 어느새 터널 안이 하얗게 됐다. 갑자기 '펑'하는 소리가 나더니 순식간에 온통 까맣게 변했다"고 전했으며, "완전히 배우 하정우가 나오는 영화 '터널' 그거였다"라며 "사람들이 뛰면서 대피하느라 넘어지고 난리였다"라고 말한 운전자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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